티스토리 뷰


목에 담 푸는 법과 효과적인 치료 방안


목에 담이 걸려 두통이나 어깨 결림 등을 느끼는 경우가 있는데요. 단지 치료 방법으로 마사지를 하거나 병원에 가는 것만이 방법이 될까요? 목의 통증은 많은 사람들이 경험한 적 있다고 할 정도로 잘 생기는 증상입니다. 특히나 현대인들은 스마트폰의 많은 사용으로 인해 이런 일들이 발생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목뼈는 6~8Kg 정도나 되는 머리를 지탱하는 역할을 하며 다양한 각도로 움직입니다. 따라서 목에 큰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목 근육이 약해지거나, 운동 부족으로 목을 움직이지 않으면 자주 발생하기 때문에 예방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목 담으로 인해 손발에 마비가 동반될 경우는 다른 병이 발생할 수 있으니 그대로 방치하지 말고 병원에 가서 의사와 상담 후 진료를 받아볼 것을 권해 드립니다.



목 통증의 대부분은 운동 부족으로 인한 근육통이나, 같은 자세로 장시간 동안 있어서 결림이 동반되기 때문에 목의 근육을 단련하거나 평소의 생활 습관을 검토하고 개선한다면 저절로 나아질 수 있습니다.




간단한 목 담을 풀 수 있는 운동 방법이 있는데요. 목을 좌우로 천천히 교대로 돌립니다. 다음으로 목을 쓰지 않고 얼굴을 좌우로 천천히 돌립니다. 이 동작을 각각 5초 정도씩 교대로 5회 실시합니다.



그 다음에는 어깨를 크게 천천히 돌려줍니다. 이러한 동작을 습관적으로 해주면 목에 뭉친 근육을 조금이나마 풀 수가 있습니다. 다음으로 목이나 새우등 모양으로 굽어 있는 위치를 교정하는 스트레칭 운동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이나 새우등 상태를 교정하는 스트레칭 중에 목을 위로 향할 때나 목을 움직였을 때 목 뒤쪽과 목덜미 쪽에 통증이나 팔이나 손에 저림을 느낀다면 즉시 중지해야 합니다. 



어디까지나 스트레칭이기 때문에 무리하지 않고 기분 전환 정도로 해주면 됩니다. 우선 의자에 똑바로 앉아 줍니다. 새우등인 상태는 아무래도 턱이 앞으로 나와 버리므로 척추를 편 상태에서 턱에 두 손가락을 대고 비스듬히 뒤쪽으로 눌러서 턱을 당겨 줍니다. 



손가락으로 턱을 눌러서 턱을 당긴 자세를 유지해 준 상태에서 천천히 위로 향하고 3초 정도 멈춰준 후 다시 제자리로 돌아오는 동작을 3회 정도 반복해 줍니다.



손가락으로 턱을 누른 상태에서 상하로 스트레칭을 하는 방법과 마찬가지로 이번에는 좌우로 번갈아 스트레칭을 해줍니다. 이 동작을 3세트 정도 반복해 주면 목의 담을 풀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동작을 해줘도 나아지는 기미가 없다거나 통증이 심해지면 반드시 병원에 가서 의사와 상담을 받고 치료를 해 주시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