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드

고등어의 영양과 효능

두루정 2017. 2. 14. 15:11


고등어의 영양과 효능




● 고등어의 영양


고등어의 영양중 가장 대표적인 특징이 지방입니다. 고등어 100g당  7.89g의 지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이 중 5.65g은 불포화 지방산입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이 불포화 지방산 중 1.5g이 DHA와 EPA가 들어 있는 건강 효과가 높은 지방산입니다. 


● DHA와 EPA의 효능


DHA도 EPA도 ω-3 지방산 이라는 지방산의 일종입니다. ω-3 지방산은 인간이 살아가는데 필수 지방산이면서 인간은 자신의 몸에서 만들 수가 없습니다. 따라서 ω-3 지방산은 필수 지방산이면서 꼭 필요한 지방산이라고 생각해서 특별히 섭취 할 필요가 있습니다.


고등어에 포함 된 ω-3 지방산은 특별한 효능이 있습니다.





- DHA


 DHA는 몸의 세포막을 유연하게 하는 작용을 합니다. 특히 뇌 속의 신경 세포는 시냅스라는 축삭과 수상 돌기 등이 있는데 세포막이 많은 구조입니다. 거기에 DHA가 작용하게 되면 신경 세포의 세포막이 연화하여, 시냅스의 발달이 활발해지면서 뇌의 기능과 기억력 향상에 도움이됩니다.



- EPA


 EPA는 혈소판이 굳어지는 것을 적당히 막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고 혈관에 혈전이 생기거나 동맥 경화가 진행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또한 EPA가 뇌에 운반되면 DHA로 만들고 바꿀 수 있기 때문에 간접적으로 뇌의 작용을 돕는 효과도 있습니다.


이러한 ω-3 지방산이 고등어에 많이 들어있는 이유는 잘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ω-3 지방산은 식물과 미생물 밖에 만들 수 없습니다. 특히 바다에 있는 식물성 플랑크톤에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고등어는 특히 ω-3 지방산을 많이 포함된 먹이를 먹고 있는 것이라고 추측됩니다. 


ω-3 지방산은 등푸른 생선 전반에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고등어는 등푸른 생선 중에서도 특히 많은 ω-3 지방산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적극적으로 먹고 싶은 물고기는 맞지만, 고등어를 먹는데 있어서는 조금 주의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부패하기 쉽습니다.


고등어에는 매우 신선도가 떨어지고 부패하기 쉬운 특징이 있습니다. 고등어가 죽으면 그 내장의 소화 효소에 의해 몸의 부분이 점점 부패하게 됩니다.


따라서 고등어의 신선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낚은 후 곧 창자를 제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옛날부터 고등어를 생선회로 먹지 않는 이유 중 하나가 바로 신선가 떨어져서 생선회로 먹어도 맛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기생충의 존재


고등어에는 무서운 기생충인 '아니사키스'가 존재합니다.


아니사키스는 자신이 살아갈 수없는 환경에 놓이면 살기 좋은 곳을 찾아 이동하는 성질이 있습니다. 따라서 인간의 위장에 들어가면 다른 곳으로 이동하려고 위장과 창자의 벽을 깨고 밖으로 나오려고 합니다. 이 때 굉장한 복통을 수반하는 것입니다. 


아니사키스는 일반적으로 고등어의 위장에 기생하고 있기 때문에, 낚아 곧 창자를 제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